Windows/Azure

AZURE VM에서 언어팩 설치하기

99iberty 2016. 1. 20. 23:56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8bc518dd-c38a-48aa-9f4a-9e1c1089dd04/windows-server-2012-vm-?forum=azureko


Windows Server 2012 VM 언어 설정 변경

    질문

  • Windows Azure에 새로 추가한 Windows Server 2012의 언어 설정과 지역 설정을 한국어와 대한민국으로 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남정현 (rkttu@rkttu.com) - Windows Azure Cafe SYSOP - http://cafe.naver.com/wazure | DEVPIA C# Forum SYSOP - http://www.devpia.com/CSharp.MAEUL | ContentStory (http://www.ineat.co.kr)

    2013년 2월 2일 토요일 오후 5:23
    Nam Jung Hyun님의 아바타
    Nam Jung Hyun
    880
    포인트
    상위 5
    Nam Jung Hyun
    MCC, MVP 가입됨 Aug 2008

    11

    XINICS
    (MCC, MVP)
    880 점수
    중재자

답변

  • 안녕하세요. Windows Azure MVP 남정현입니다.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내용은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 서비스를 통해서 Windows Server를 처음 만들면 해주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작업인 지역 및 언어 설정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이 빠지게 되면 데이터베이스 등을 이용할 경우 시간이나 지역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데이터 정합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소하지만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알기 쉽게 정리해서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레시피에서는 Windows Server 2012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언어 팩 설치하기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는 별도의 Multilingual User Interface Pack (MUI Pack)을 구해서 시스템에 확장팩으로 설치하여 기본적인 한국어 IME 이외에 도움말, 대화 상자 등에 표시할 UI를 업데이트했었습니다. 그러다가 Windows Server 2012에서는 이러한 MUI Pack을 공개적으로 개방하기 시작하였는데, 클래식 제어판 (control.exe)에 들어가서 언어 애플릿을 선택하면 원하는 언어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언어를 추가한 다음, MUI Pack을 직접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12 인스턴스에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로그인한 다음, 제어판을 시작합니다. 제어판을 시작하는 방법은 Windows + R 키를 입력하여 control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화면의 좌측 하단 구석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다음, 제어판의 여러 항목들 가운데에서 Language 항목을 선택하여 언어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바뀌는 화면에서 현재 영어만 지원하도록 구성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나타나면, Add Language 버튼을 클릭하여 새 언어 설정을 추가합니다.

    추가할 수 있는 여러 언어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현재 표시 언어가 영어이고 영어로 한국어를 표현하는 이름인 Korean의 K를 찾아 내려가다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Korean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추가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한국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한 다음에는 한국어가 가장 위로 올라오도록 Move Up 버튼과 Move Down 버튼을 적절히 조작하여 언어의 우선 순위를 변경합니다.

    우선 순위 조정이 끝나면 Options 링크를 클릭하여 세부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저의 경우, 이전에 한국어 언어 팩을 이미 설치했던 적이 있어서 다른 언어의 스크린 샷을 가져와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언어 팩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Download and install language pack이라는 링크가 보이는데, 이 링크를 클릭해서 화면 UI 상의 언어가 업데이트되게 할 수 있습니다.

    언어 팩 설정이 끝났으면 다시 로그인해서 아래 그림처럼 한국어로 서버 관리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일반 Win32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설정 업데이트

    기본적인 표시 언어 설정 이외에 기본 로캘 세트를 어느 지역으로 할 것인지는 따로 한 번 더 설정이 필요합니다. .NET이나 Java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의 경우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Visual C++이나 Delphi 혹은 Pascal 등의 언어를 기반으로 컴파일된, 유니코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빌드한 일부 Win32 응용프로그램의 경우 이 설정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제어판으로 이동합니다. 비슷한 항목처럼 보일 수 있는데 이번에는 Language (언어) 대신 Regional Settings (국가 또는 지역) 설정을 선택합니다. 둘 사이를 개념적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언어는 운영 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의 언어에 관한 것으로 통화, 길이, 도량, 무게 등의 지역 설정을 제외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국가 또는 지역 설정에서 취급하는 것은 언어보다는 앞서 언급한 통화, 길이, 도량, 무게, 전화 번호 체계 등과 같은 규칙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관리자 옵션 탭을 클릭했을 때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그룹 안의 언어 선택이 "한국어(대한민국)"이 아닌 경우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언어를 선택합니다. 변경이 발생하면 서버를 다시 시작해야하므로 관리 작업 수행 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표시 언어 설정을 시스템 전반에 확산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여기에 와서 "설정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날짜 및 시간대 설정 변경하기

    여러분이 호스팅하려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시간대에 대한 정보를 같이 저장하고 관리하는 경우 이 설정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이러한 시간대 정보가 항상 동일할 것이라는 전제 아래에서 날짜와 시간 정보를 관리하게되어 Windows Azure나 Amazon Web Service와 같이 해외에 데이터센터를 두는 곳에서 실행하려는 경우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날짜를 맞추기 위해서는 시간대 설정부터 확인하여야 하는데 단계별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제어판으로 다시 이동해서 날짜 및 시간 설정을 클릭합니다,

    날짜 및 시간 탭에서 표준 시간대 설정이 UTC +09:00 서울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변경합니다.

    이어서 시간 자동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실행되는 컴퓨터의 특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시간 동기화 문제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 체크 상자가 체크되도록 하고, 서버는 time.windows.com을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이 상태에서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동기화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올 때 까지 반복합니다. UDP 연결이므로 한 번에 동기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이 작업을 마무리하고난 다음에는 한국어 버전의 Windows Server 2012를 사용하는 것과 거의 동일한 환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기존에 여러분이 사용하던 서버 응용프로그램들을 Azure의 IaaS 기반으로 쉽게 마이그레이션하고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정현 (rkttu@rkttu.com) - Windows Azure Cafe SYSOP - http://cafe.naver.com/wazure | DEVPIA C# Forum SYSOP - http://www.devpia.com/CSharp.MAEUL | ContentStory (http://www.ineat.co.kr)












'Windows >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는 stateless다!!!  (0) 2016.05.10
1일짜리 교육 AZURE  (0) 2016.02.18
Azure 파워쉘 처음 사용시  (0) 2015.12.17
Azure 진단카운터 추가/변경시 파라미터 설명  (0) 2015.12.10
Azure 1일차  (0) 2015.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