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사용하시면서 재부팅과정에서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면서 chkdsk를 실행하여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때는 아무 키도 누르지 않고 기다리시면 디스크 검사가 진행이 되어 복구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디스크 검사의 알림 창이 실행되는 이유는 갑작스러운 정전, 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하드디스크에 베드에 베드섹터가 발생을 하였거나 저장된 데이터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사용자에게 하드디스크의 이상 현상을 알려주는 것입니다.윈도우를 사용하시면서 특별한 증상없이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되면 디스크 검사를 진행하여 논리적인 오류가 발생된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디스크 검사 작업을 수행하기전에 준비하여야 하는 작업!
1. 하드스크에 물리적/논리적인 베드섹터가 발생을 한 경우
베드섹터라 하는 것은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공간에 이상 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뜻합니다.
물리적 베드섹터는 일반인들이 수리하기 어렵구요. 논리적인 베드섹터를 디스크 검사를 통하여 명확한 원인을 찾아서 로우레벨 포맷을 하여 복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이용할 수있습니다.
베드섹터가 발생하는 원인은 하드디스크의 노후나 갑작스러운 정전, 데이터의 입출력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되는 원인이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종료하지 않고 리셋을 하였을 때 많이 발생을 합니다.
2. 데이터의 입출력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을 하여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읽지 못하여 발생되는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갑작스런 정전이나 사용자의 시스템이 일시적인 다운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강제적인 리셋 작업을 수행한 경우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용량의 데이터 입출력 과정에서 정상적인 작업이 진행되지 않은 특별한 경우 입니다.
해결의 방법은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한 윈도우XP에서 지원하는 디스크검사(chkdsk /r) 옵션을 이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검사/수정 작업에 앞서서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하는 작업!
첫째 : 소중한 데이터(즐겨찾기/메일보관함/메일주소/ 기타의 자료)를 백업하십시오.
백업의 방법은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1. 여분의 하드디스크가 있다면 다른 하드디스크에 자료를 백업합니다.
2. 외부 저장장치 (USB 장치/CD-DVD 등에 리코딩)에 자료를 백업합니다.
3.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하드에 자료를 보관하는 방법
4. 자신의 메일 계정에(네이버 메일 계정 등...)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용하십시오.
단, 메일 계정 등에 자료를 보관할 때는 첨부파일의 자료 보관 일의 제한이 있으니 반드시 확인을 하시고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 모든 데이터 백업 작업이 끝났다면 네트워크 카드 드라이버 등의 장치 드라이버를 보관/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이유는 디스크 검사 작업을 수행한 이후에 상황에 따라서는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아서 새로이 설치를 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 네트워크 드라이버 등은 FDD 디스켓이나 CD/ 여분의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을 하여 윈도우의 새로운 설치 이후에 이용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 입니다.
셋째 : 디스크 검사를 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하십시오.
1. 디스크 검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정확한 하드디스크의 에러 상황을 판단하여야 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gigicom 윈도우활용 카페에
하드디스크 검사 유틸리티 GMHDDSCANv20.exe 사용방법의 동영상 강좌와 유틸리티가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http://cafe.naver.com/gigicom/3531
참고하십시오.
디스크 검사 작업을 수행하였던 결과에서 베드섹터가 발생을 하였다면 사용하시는 하드디스크의 A/S 센터에서 정확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A/S 기간내의 제품이라면(일반적으로 2~3년)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하드디스크로 무상교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A/S 센터에 가실 때는 개인정보 노출의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을 하시고 삭제를 하여 개인정보 보호를 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있어 무상 A/S의 조건이 된다면 데이터는 백업해주지 않는 것이 통상적이므로 앞서 소중한 데이티를 백업하시도록 한 것 입니다.
2. 시작 - 실행 - cmd -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의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하는 디스크 검사/복구의 방법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이미지가 첨부된 다음의 설명을 참고하십시오.
디스크 오류 수정을 하는 방법의 따라하기 학습강좌입니다. chkdsk /f Click! 카페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활용하여 디스크 검사를 진행하는 다양한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복구콘솔로 부팅을 하여 chkdsk /r 명령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디스크 검사 작업을 수행하고 재 부팅을 하였을 때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복구콘솔로 부팅하여 디스크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복구콘솔의 사용방법을 모르시는 사용자께서는 카페의 복구콘솔로 부팅하는 방법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만일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하드디스크의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학습 : 디스크검사를(chkdsk) 프롬프트(cmd)에서 실행하는 방법 입니다.
1. 시작 - 실행 - cmd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됩니다.
chkdsk /r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 키를 누릅니다. 그리고 볼륨 검사를 할 것이지의 여부에 Y 키를 누르고 잠시 후...
exit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 키를 눌러 프롬프트 창을 종료 합니다.
참고 하십시오. : 루트 디렉토리가 아닌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디스크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chkdsk e: /r /f
확장 분할 영역의 경우에는 재부팅이 되지 않고 프롬프트 상에서 디스크 검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3. 참고하십시오.
chkdsk /? 입력 후 엔터 키를 누리면 디스크 검사의 다양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프롬프트 창을 종료 이후에 시스템을 재 시작 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디스크 검사는 해당 드라이버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고 등록정보 창에서...
도구 탭 - 오류 검사 항목의 지금 검사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상에서 디스크 검사를 할 수 있지만, 이상이 발생된 하드디스크의 치료를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는, 복구콘솔을 이용하거나 안전모드로 부팅을 하여 디스크의 오류검사를 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윈도우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5. 시스템이 재 부팅 됩니다.
6. 재 부팅 되는 과정에서 다른 키를 누르지 않고 기다립니다.
7. 디스크 검사의 진행 시간은 사용하시는 하드디스크의 상황에 따라서 오랜 작업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절대 강제적으로 리셋 버튼을 누르시면 안됩니다.
8. 디스크 검사와 치료 과정이 끝나면 재 부팅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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