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관리/서버공통 설정

표준 시각 설정법 (이화타임)

99iberty 2013. 10. 16. 14:22

 

http://time.ewha.or.kr/

 

 

세계 표준시로 2012년 7월 1일 0시(한국시간 7월 1일 오전 9시)에 윤초가 실시됩니다. 윤초는 지구 자전이 늦어짐에 따라 세슘 원자시계와 태양시 사이의 차이를 줄여주기 위해 실시되며 이번 윤초는 평소에 한국시간 7월 1일 오전 8시 59분 59초 다음에 9시 정각이 되었으나 윤초가 실시되면 8시 59분 59초 다음에 1초를 더해 60초가 된 후 9시 정각이 됩니다. 가장 최근의 윤초는 2009년 1월 1일에 실시되었습니다. 정확한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타임서버는 주로 GPS 신호를 수신해 표준시각 정보를 유지합니다. 윤초가 실시되면 GPS를 운영하는 미 공군에서 윤초 실시에 관한 데이터를 GPS 위성에 미리 전송하기 때문에 GPS 시각정보는 윤초를 자동으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GPS 시각 정보에 동기된 타임서버는 윤초를 자동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타임서버에 동기된 PC나 서버는 윤초 실시와 관련해 별도의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자세한 기사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호주의 UNSW(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미국의 University of Nevada, GIT(Georgia Institure of Technology) 과학자들이 우주 전체 나이인 140억년동안 1/20초의 오차를 가진 새로운 핵 시계(Nuclear Clock)를 개발했습니다. 기존의 원자시계는 원자내의 전자를 이용 정밀한 시각을 만들었으나 전자는 원자핵과의 거리가 멀어 외부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핵시계는 원자핵내의 중성자의 Oscillation Rate를 이용해 정밀한 시각을 만들었습니다. 중성자는 전자와 비교해 훨씬 원자핵 안쪽에 있으므로 외부의 영향을 그많큼 덜 받게 되어 보다 정밀한 시각 측정이 가능해 졌습니다. 자세한 기사는 이곳이곳을 참고하세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2011년 6월 1일부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타임 서버(time.kriss.re.kr / time2.kriss.re.kr)로의 시간당 접속 회수를 제한합니다. 또한 과다 접속하는 이용자 IP는 영구 차단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2011년 3월 23일부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타임 서버(time.kriss.re.kr / time2.kriss.re.kr)의 과부하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되었습니다. 이번 일로 stratum 1 서버(1차 타임 서버)인 표준과학연구원의 타임 서버를 비롯해 2차 타임 서버에 표준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아주 중요한 다른 1차 타임 서버도 가급적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1차 타임 서버에서 표준 시각 정보를 제공받는 2차 타임 서버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차 타임 서버를 사용해도 10 ms 이내의 정확도로 표준 시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내 타임 서버 목록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타임 서버 서비스 일시 중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일본 표준시를 제공하는 JJY의 표준 전파 송신소 중 후쿠시마에 있는 40 kHz 표준 전파 송신소인 오타카도야산 송신소가 2011년 3월 12일 19시 41분부터 2011년 4월 21일 13시 53분까지 표준 전파 송신을 중단했습니다. 이는 오타카도야산 송신소가 이번 동일본 대지진으로 피해를 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17 km 떨어진 곳에 있어 송신소 직원을 모두 대피시켰기 때문입니다. 현재 오타카도야산 표준 전파 송신소는 표준 전파 송신을 재개한 상태이나 4월 27일 현재 낙뇌로 다시 표준 전파 송신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지진으로 인해 표준 전파 송신이 중단된 동안 표준 전파를 이용해 시각을 유지해 오던 일본 동북부 지방의 모든 지진계의 표준 시각 유지는 유선을 이용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신 가능한 큐슈에 있는 60 kHz 표준 전파 송신소인 하가네산 송신소는 정상 가동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JJY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국내 관련 기사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국내 공개 타임서버 리스트를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거나, 운영중이신 타임서버가 있으시면 로 연락바랍니다.

전파시계의 시각 교정을 위한 표준시각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수신 가능한 60 kHz 표준장파방송을 제공하는 일본 JJY의 후쿠오카국의 현재 60 kHz 방송 상태는 이곳(일본어)을 누르세요. 60 kHz 표준장파방송 로그 및 정기 수리 일정등 자세한 정보는 이곳(일본어)을 누르세요

미국과 캐나다가 평소 4월 첫번째 일요일에 시작하던 일광절약시간제를 올해(2011년)에는 3월 13일(일)부터 실시중입니다. 이는 미국 에너지법에 의한 것입니다. 윈도우 XP 서비스팩 2 사용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핫픽스인 KB931836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바뀐 시간제를 위한 핫픽스로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등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 XP 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해당 운영체제에 맞는 핫픽스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2 사용시 문제 해결 방법 안내

"A man with a watch knows what time it is. A man with two watches is never sure."
-- Segal's Law --

Google

각각의 운영체제별 표준시각동기 설정법으로 바로 가시려면 이곳을 누르세요.

미래에서 온 메일을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아니면 과거 몇 달 전에 보낸 메일을 오늘에야 받아 보신적이 있나요? 인터넷 뱅킹이나 인터넷을 통한 증권 거래, 공과금 납부를 위한 인터넷 지로나 인터넷 쇼핑, 인터넷 경매를 사용해보신 경험이 있나요? 혹은 자신의 컴퓨터가 해커의 놀이터로 전락한 경험이 있나요? 만약 위의 물음에 한가지라도 그렇다고 하시면 당장 귀하의 컴퓨터 시각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컴퓨터 시각이 얼마나 틀린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러면 이곳을 클릭해보세요. 의외로 자신의 컴퓨터 시계가 틀린 경우가 참 많습니다. 컴퓨터의 정확한 시각 유지는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 인터넷 뱅킹: 인터넷으로 은행과 증권사등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공인인증서와 더불어 해당 금융기관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보안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의 PC가 대한민국 표준시와 동기되어 있지 않을 경우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보안: 누군가가 여러분의 시스템을 침입하려고 할 때나 혹은 침입했을 경우 그에 대한 모든 증거의 기록은 정확한 컴퓨터의 표준시각 유지가 없이는 불가능하고 기록했다고 해도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CCTV 관제 컴퓨터가 표준시각과 동기되어 있지 않으면 찍힌 화면은 증거로서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미국의 법원은 서버 관리자로 하여금 서버 시각을 표준 시각과 동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 감사: 누가 언제 어느 파일을 변경했으며, 누가 언제 로그인했느냐를 알려고 할 때 컴퓨터 표준시각 유지는 필수입니다.
  • 인증: Kerberos와 같은 암호화와 인증 프로토콜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정확한 표준 시각 동기를 요구합니다.
  • 파일 서비스: 유닉스의 NFS를 사용하던, Novell Netware 혹은 윈도우 NT의 파일 쉐어링을 사용하던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표준시각 유지는 필수입니다. 그래야만 파일들의 정확한 시각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 Cron Job 또는 예약된 작업: 유닉스나 리눅스 시스템에서 지정된 시각에 지정된 작업을 하게 하는 Cron Job을 설정할 경우나 윈도우 시스템에서 예약된 작업을 설정한 경우 시스템의 표준시각 유지는 필수입니다. 유닉스/리눅스시스템이건 윈도우 시스템이건 매킨토시 시스템이건 시스템의 시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틀려지므로 시스템 시각이 표준시각과 동기되어있지 않은 시스템은 엉뚱한 시각에 설정된 작업을 하게 됩니다.
  • 과학 및 산업: 물리학, 전파천문학 (VLBI 등), 전자통신, 제어계측, 위성 발사 및 운영, 지구과학, 기상 및 지진 관측, 교통, 국방, 항법, 측량, 지리정보, 재난관리, 발전 및 송전, 방송, 증권 보험 인터넷 뱅킹 전자상거래등 모든 금융분야, 레저활동 등 과학과 각종 산업분야에서 컴퓨터의 표준시각 유지는 필수입니다. 아울러 정확한 시각을 아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
  • 네트워크의 표준시각 동기의 필요성에 대한 최근 기사입니다. '보안을 위한 윈도우 네트워크의 시간 일치시기기', '의료사고를 막는 전자차트의 보급'

    시간의 단위인 '초'의 정의는 역사적으로 다음과 같이 변천되어 왔습니다.

    • 1956년 이전; 평균태양시(mean solar time) - 초는 평균 태양일의 '86 400 분의 1' 이다. 종전에 시간의 표준으로 사용되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시간의 표준으로 알고 있는 그리니치 평균시간(Greenwich Mean Time : GMT)은 경도 0° 에서 결정된 평균태양시(UT0)를 말한다.
    • 1956년-1967년; 역표시(ephemeris time) - 초는 역표시로 1900년 1월 0일 12시에 대한 태양년의 '31 556 925.974 7 분의 1' 이다.
    • 1967년-현재; 원자시(atomic time) - 초는 세슘-133 원자(133Cs)의 바닥상태에 있는 두 초미세 준위간의 전이에 대응하는 복사선의 '9 192 631 770 주기' 의 지속시간이다. (제13차 CGPM(1967) 결의사항 1)

    UTC(Coordinate Universal Time; 세계 협정시)GMT(Greenwich Mean Time) 그리고 KST(Korea Standard Time)

      많은 사람들이 세계시간을 말할 때 세계협정시(UTC)와 영국 그리니치시간(GMT)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GMT는 틀린 표현이고 UTC라고 해야 정확한 표현입니다. 대한민국 표준시는 세계협정시 대비 9시간 빠릅니다. 이를 UTC+9:00 이라고 표현합니니다. 대한민국 표준시와 세계협정시는 이곳(아날로그, 디지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계표준시 정의의 변천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전세계의 표준 시각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기관은 미 해군 천문대(USNO)입니다.

      USNO에서는 70여대의 HP5071A (제작사는 현재 캘리포니아주 산타 클라라에 있으며 회사명이 HP에서 Agilent Technologies, Inc. 로 바뀜) 세슘원자시계 (Cesium-Beam Frequency Standards) [그림] 와 단기간에 놀라운 안정성을 보이는 12대의 수소 메이저 (H-Maser; Hydrogen-Microwave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그림] 를 이용 각종 표준 시각 및 표준 주파수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파 천문학에 쓰이는 원자시계 모습은 [그림] 을 참조하세요.

      USNO에서 전세계 표준시각 제공에 사용되고 있는 세슘원자시계와 수소메이저의 수는 아래 "How Many?" 를 누르면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USNO에서 운영중인 세슘원자시계와 수소메이저는 항온, 항습등이 유지되는 특별히 고안된 방 [그림] 에 있으며 매 100초마다 서로의 시각을 비교하여 오차를 수정합니다. 따라서 하루 100 pico second (0.000 000 000 1 초) 이내의 정확도로 유지됩니다.

      미국 표준국(NIST)에서 제공하는 자바를 이용한 대한민국표준시각 정보는 이곳을 클릭하면 됩니다.

    대한민국 표준시(KST; Korea Standard Time)

      대한민국 표준시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기관은 대덕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 연구실입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 연구실에는 2004년 현재 온도 23±1 ℃, 상대습도 50±5 % 로 유지되고 있는 항온항습실에 설치된 4대의 세슘원자시계와 2대의 수소메이저를 이용하여 대한민국 표준시를 유지하고 있으며 GPS 신호의 common-view 방법에 의한 지속적인 국제시각비교를 통해서 국제원자시(TAI) 및 세계협정시(UTC) 생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간주파수연구실에서는 단파 5 MHz, 출력 2 kW로 표준 시각 정보(초, 분, 시, BCD, UTC 와 UT1 차이, 시간음성안내) 등을 24 시간 방송하는 표준주파수국(HLA)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표준주파수국의 방송을 청취하려면 단파 라디오와 단파 방송 청취를 위한 적절한 안테나를 설치해야 합니다. 흔히 라디오나 텔리비젼 방송국에서 알려주는 시각이 가장 정확한 시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정확한 방송 시보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연구실의 표준주파수국(HLA)에서 방송하는 시각입니다. HLA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이곳에 있습니다. 2007년 현재 전세계 표준 주파수국 리스트는 이곳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원본은 이곳에 있습니다.

      요즘들어 과거 공중파 방송을 직접 시청 혹은 청취하는 것과 다른 방송 전파 방법 즉 케이블TV나 위성방송인 스카이라이프, 지상파 DMB 와 위성 DMB 그리고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경우 시보 방송의 정확도는 무시하는 편이 낫습니다. 프로그램 전파 특성상 케이블TV중 일부와 스카이라이프 전체 프로그램 그리고 위성 DMB는 위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에 따른 전파 시간 지연은 필연적입니다. 아울러 디지털 방송 송출 과정에서 정보의 encording/decording 에 따른 지연 역시 필연적입니다. 이에 더 나아가 요즘 유행하는 인터넷 라디오 방송인 KBS 콩, MBC miniMBC, SBS 고릴라인 경우 네트워크 딜레이란 문제가 합처져 무려 30초 가까운 지연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TV나 라디오 모두 공중파를 직접 수신하는 경우를 제외한 다른 전송 수단을 사용했을 경우 시보 방송의 정확도는 답보할 수 없습니다.

      수신기가 작아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파표준주파수 수신기를 위한 장파 표준주파수 방송은 비용이 많이 들어 운영하지 못하고 있으나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휴전선에 장파로 표준시를 방송하는 방송국을 올해 (2004년) 안에 건설하는 방안을 강구중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내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 연구실에서는 국내 디지털 통신망에 없어서는 안될 한국기준주파수(KRF, Korea Reference Frequency) 를 KT를 비롯 국내 기간망을 포함 전국의 디지털 통신망에 공급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시간과 주파수는 그 의미가 같습니다. 즉 빛의 속도는 일정하고 빛의 속도는 파장 X 주파수이므로 결국 시간과 주파수는 같은 의미입니다. (따라서 원자시계를 일명 cesium(-beam) atomic clock 혹은 cesium-beam frequency standard 라고 혼용해 부릅니다.)

      아울러 TCP/IP 를 이용 인터넷상의 PC나 서버를 대한민국 표준시에 동기시키기 위한 타임서버인 time.kriss.re.kr 을 운영하고 있고 전화를 이용 현재 대한민국 표준시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116 전화시보서비스와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곳을 위해 전화모뎀을 통한 PC의 표준시각 동기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현재 가장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물리량입니다. 따라서 과거 길이의 정의가 미터원기(1889년~1960년) -> 클립톤 원자의 복사선 파장에 의한 기준(1960년~1083년)에서 현재는 빛의 속도에 근거한 길이의 표준(1983년~현재)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길이의 정의는 "미터는 빛이 진공에서 299 792 458 분의 1 초 동안 진행한 경로의 길이이다."로 정의하고 실제적으로 이를 현시하기 위한 우리나라 국가길이표준기로서는 요오드안정화 헬륨-네온 레이저를 이용하며 그 진공 파장의 길이를 사용합니다. (미터는 요오드안정화 헬륨-네온 레이저 진공파장의 1 579 800.299 배와 같습니다.)

      이제 시간은 시간 본래의 의미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서 거의 잊고 사는 길이에 대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즉 키가 175 cm 인 경우 "내 키는 빛이 진공에서 299 792 458 분의 1.75 초 동안 진행한 경로의 길이다. 혹은 빛이 진공에서 0.000 000 005 837 371 666 초동안 진행한 경로이다." 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NTP(Network Time Protocol)타임서버 그리고 rdate

      표준시각을 유지하고 인터넷이나 사내 네트워크에 NTP 신호를 제공하는 서버를 타임 서버라 부릅니다. NTP는 타임서버들을 계층적으로 구분합니다. 즉 타임서버가 Primary Reference Clock과 상대적으로 가깝게 또한 타임서버 사이에 루프가 형성되지 않게 구분합니다. 이들 NTP 의 계층은 Strata 0(zero)부터 15까지 16가지가 존재하며 Strata 0(zero)는 Primary Reference Clock 을 의미합니다.

      Primary Reference Clock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1) H-Maser나 세슘 혹은 루비듐 원자시계, 2) 원자시계에서 표준시각 정보를 받아 장파 60 kHz, 출력 50 kW 로 송출하는 호출부호 WWVB 인 콜로라도주 볼더에 위치한 표준주파수 방송국의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3) 장파 40 kHz, 출력 50 kW (후쿠시마 동부 오타카도야 산) 와 60 kHz, 출력 50 kW (큐슈 북부 하가네 산) [60 kHz 송신소 전경] / [60 kHz와 40 kHz 표준주파수 거리별 전파 강도] / [표준주파수국 안내 팜플렛] / [일본 장파 송신소 사진들] 로 각각 표준 시각정보를 송출하는 일본의 JJY-LF (반경 1,000 km 이내 수신 가능)의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4) 역시 장파 60 kHz, 출력 15 kW 로 표준시각정보를 방송하는 영국의 MSF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5) 장파 77.5 kHz, 출력 50 kW 로 표준시각정보를 방송하는 독일의 DCF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6) 장파 68.5 kHz 로 표준시각정보를 방송하는 중국의 BPC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7) 장파 75 kHz, 출력 20 kW 로 표준시각정보를 제공하는 스위스의 HBG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8) 장파 50 kHz, 출력 10 kW 로 표준시각정보를 제공하는 러시아의 RTZ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9) 충남 대덕에서 단파 5 MHz, 출력 2 kW 로 표준 시각정보를 송출하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표준주파수국 (HLA)의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 10) 미 공군이 운영중인 위성 자체에 세슘 (Cs) 혹은 류비듐 (Rb) 원자시계를 탑재한 위성항법시스템인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 [그림] 의 전파를 수신하는 GPS 수신기, 11) 이동 Cellular/PCS 전화가 사용하는 CDMA 기지국 시스템이 송출하는 전파를 수신하는 수신기등이 있습니다.

      NTP(Network Time Protocol)는 컴퓨터의 표준시각 설정문제에 대해 완벽한 답을 제공합니다. Stratum 0 (zero) 서버(primary reference clock)에서 표준시각정보를 받아 표준시각을 유지하는 서버를 NTP Primary Time Server 혹은 Stratum 1(one) 서버 [그림] 라 부릅니다. Stratum 1 서버에서 표준시각을 제공받아 표준시각을 유지하는 Clients를 Stratum 2 clients 라고 부릅니다. Stratum 2 clients 가 다른 clients 에게 시각정보를 제공하면 Stratum 2 clients 는 Stratum 2 server 가 되며 이를 NTP Secondary Time Server 라 부릅니다. Stratum 2 서버에서 표준시각 정보를 받는 clients를 Stratum 3 clients 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Stratum 3 clients 가 다른 clients 에게 시각정보를 제공하면 Stratum 3 clients 는 Stratum 3 서버라 부릅니다. 이런 식으로 Stratum 0에서 Stratum 14까지 있습니다. Strata 15는 접속이 되지 않는 서버나 가동되지 않는 서버를 뜻합니다. Stratum 2 서버는 Stratum 0 서버와 직접 통신할 수 없고 반드시 Stratum 1 서버를 거쳐야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NTP는 다분히 계급적인 (hierarchical) 프로토콜입니다. NTP를 이용하면 컴퓨터의 시각을 표준시각 대비 1 ms ~ 30 ms 이내의 정확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자신의 컴퓨터가 외부 타임서버로부터 표준시각 정보를 받아 자신의 컴퓨터 시각이 외부 타임서버 시각과 동기가 되면 자신의 컴퓨터는 역시 다른 컴퓨터에 표준시각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자신의 컴퓨터가 또 다른 타임서버가 됩니다. 이는 사내에 있는 컴퓨터중 한 대를 외부 타임서버와 동기 시키면 이 컴퓨터를 사내의 타임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NTP Strata 구조

      Stratum 1 서버가 반드시 가장 정확한 서버는 아닙니다. 즉 Stratum 1 서버에 표준시각을 제공하는 Stratum 0 (reference clock) 서버가 엉터리 시각 정보를 제공하면 여기에 연결된 Stratum 1 서버는 잘못된 시각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따라서 Stratum 1 타임서버를 만들 경우 GPS 수신기등의 primary reference clock 과 두 개 이상의 다른 Stratum 1 서버를 타임서버 목록 (리눅스의 ntp.conf 파일)에 등록해 잘못된 시각정보를 제공하는 타임서버를 배제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Stratum 2 서버를 만들 경우도 마찬가지로 3개 이상의 Stratum 1 서버와 두 개 이상의 Stratum 2 서버를 ntp.conf 파일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론적으로는 Stratum 15 서버까지 있으나 통계적으로 볼 때 현재 전세계 타임서버중 50%가 Stratum 3 서버이며 나머지 거의 대부분을 Stratum 2와 4 서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같은 Stratum 1 서버이지만 표준시각 유지에 실패한 서버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서버의 모습입니다. 리눅스를 설치한 서버에 루트에서 ntp 데몬을 실행 시킨 후 'ntptrace 타임서버명' 을 입력하면 해당 타임서버의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데이콤 보라넷의 gps.bora.net 서버와 미국 USC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의 ISI (Information Science Institute)에서 운영하는 timekeeper.isi.edu 서버의 상태를 비교한 것입니다. 두 서버 모두 Stratum 0 (primary reference clock) 으로 GPS 수신기를 사용하지만 현재 gps.bora.net 은 접속 불가 상태이며 또한 stratum 1 서버라고 부르기가 창피할 정도로 정확하지 않은 서버입니다. 그러나 USC 서버는 아주 정상적인 상태를 보여줍니다.

        [root@gabriel root]# ntptrace gps.bora.net
        gps.bora.net: stratum 1, offset -81551899.598877, synch distance 514.24225, refid 'GPS'

        [root@gabriel root]# ntptrace timekeeper.isi.edu
        timekeeper.isi.edu: stratum 1, offset 0.008251, synch distance 0.00000, refid 'GPS'

      아래 두 개는 Stratum 2 서버인 이화 타임서버(ntp.ewha.or.kr / time.ewha.or.kr) 의 상태로 모두 Stratum 1 서버에서 표준시각을 제공받아 정상 작동중입니다.

        [root@gabriel root]# ntptrace ntp.ewha.or.kr
        175.119.224.116: stratum 2, offset 0.015660, synch distance 0.14885
        ntp0.ja.net: stratum 1, offset -0.005977, synch distance 0.00165, refid 'MSF'

        [root@gabriel root]# ntptrace time.ewha.or.kr
        114.207.245.166: stratum 2, offset -0.011452, synch distance 0.09084
        timekeeper.isi.edu: stratum 1, offset 0.002403, synch distance 0.00000, refid 'GPS'

      Stratum 1 서버는 Stratum 2 서버에 표준시각을 제공하는 중요한 타임 서버이므로 수많은 일반 사용자들이 Stratum 1 서버에 접속할 경우 불필요한 인터넷 트래픽을 Stratum 1 서버에 가중시켜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Stratum 1 서버중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 서버도 많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자신의 컴퓨터나 사내 네트워크의 컴퓨터 시각 동기를 위해 외부 타임서버를 선택할 경우 Stratum 2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충분한 정확도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더욱 정확한 시각 정보를 얻기 위해 Stratum 1 서버에 접속하려 한다면 오히려 자신만의 GPS 등 Primary reference clock을 구입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시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내 네트워크등 3대 이상의 컴퓨터가 있는 네트워크에는 전용 타임서버를 두는게 유리합니다.사내 컴퓨터중 한 대를 Stratum 2 서버로부터 표준시각 정보를 가져오는 Stratum 3 타임서버를 만든 후 사내 다른 컴퓨터들은 자체 타임서버에서 표준시각정보를 받는게 사내 모든 컴퓨터가 외부 공개 타임서버로부터 시각 정보를 받는 것보다 유리합니다. 이는 공개 타임서버에 불필요한 트래픽을 줄여주어 공개 타임서버를 사용하는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서로 이로움을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주 정확한 시각동기가 필요한 경우 인터넷 타임서버를 이용하는 것보다 자체 Primary Reference Clock을 설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타임서버를 구축할 경우 고성능의 서버가 필요하지 않으며 리소스도 아주 적게 사용합니다. 많은 공개 타임서버가 CPU 로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에 128 MB 정도의 램, 10 GB 미만의 하드디스크에 리눅스나 FreeBSD 가 설치된 하드웨어를 사용합니다. 펜티엄 III 도 펜티엄 II 도 아닌 펜티엄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더러는 인텔 486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일과 포르투갈, 스페인에서 공개 타임서버로 stratum 2 서버를 인텔 486 프로세서를 장착한 컴퓨터를 이용 실제 운영중입니다.) 그래도 아무 이상없이 잘 작동합니다. 참고로 현재는 새 서버로 교체되었으나 과거에 사용되었던 ticktock.ewha.net 서버는 윈도우 NT 4.0 을 설치해 웹서버로 사용하다 폐기처분될 운명이었던 Compaq ProLiant 800 에 리눅스 7.2 를 설치해 타임서버로 사용했었습니다. CPU 로 Intel Pentium Pro 200 MHz, 96 MB 램에 9 GB 스카시 하드로 현재는 일반 PC 로도 사용하기 힘든 하드웨어지만 타임서버로 훌륭히 작동했었습니다. 오래된 컴퓨터가 오히려 좋은점이 있습니다. 즉 오래된 컴퓨터일수록 발열이 적어 비디오 카드에 방열판만 있고 쿨링 팬이 없으며 486 프로세서인 경우 CPU 쿨링 팬도 없습니다. 쿨링 팬이 없는 경우 오래 사용해 먼지가 끼어도 컴퓨터가 다운될 염려가 적습니다. 아울러 전력소모량도 요즘 고성능 PC 보다 월등히 적습니다. 오래되고 낡은 컴퓨터에 쌓인 먼지를 진공청소기로 깨끗이 청소하면 훌륭한 타임서버로 재탄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임서버는 파워를 끄지 않고 계속 작동시켜야 하므로 장시간 사용해도 안정적인 Power Supply 가 필요하며 조금 욕심을 더 부리면 대만산 저가의 랜카드가 아닌 CPU 점유율이 낮은 100 Mbps 정도의 이름있는 브랜드의 최신 랜카드를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아무 탈없이 잘 사용하던 펜티엄 III 혹은 펜티엄 4 프로세서를 장착한 PC 가 최신형 PC로 교체되어 애물단지 취급을 받게 된 컴퓨터를 비용 한푼 들이지 않고 사내 중소규모 네트워크의 타임서버로 만들면 여러 가지로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사내에 타임서버를 구축할 경우 폐기처분 직전의 오래된 컴퓨터를 이용 별도의 전용 타임서버를 구축해도 되고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서버(메일서버나 웹서버 혹은 파일서버나 프린트 서버)를 타임서버로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CPU 하나짜리 서버가 수백에서 수천개의 clients 에 표준시각 정보를 제공할 경우에 CPU 사용량은 수% 정도에 불과합니다. 타임 서버가 Broadcast 나 Multicast 기능을 제공하면 CPU 사용률은 더욱 낮아집니다. NTP 사용에 필요한 대역폭 또한 아주 작습니다. 암호화 되지 않은 하나의 NTP 패킷의 크기는 90 바이트입니다. (IP Layer에서 76 바이트) Broadcast 서버인 경우 한번 전송에 하나의 패킷을 사용하며, 일반적인 server/client 인 경우 한번 전송에 두 개의 패킷을 사용합니다. 보통 타임서버는 client 컴퓨터가 시각 동기를 위해 타임서버에 접속한 경우 초기에는 64 초마다 한번씩 NTP 패킷 전송이 일어나며 이 전송 주기는 client 컴퓨터의 시각이 표준시각과 동기되면 전송 시간이 점차 길어져 완전히 동기된 경우 매 1024 초 (약 17 분)에 한번씩 전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client 컴퓨터가 점차 타임서버의 시각과 동기가 되어 정확한 시각을 유지하면 전송 패킷의 양은 줄어들어 인터넷 트래픽은 점차 줄어들게 되고 타임서버의 부하도 줄어들게 됩니다.

      요즘에는 Stratum 1 서버의 역할인 외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기능을 포함한 reference clock (Stratum 0 server)을 판매하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Stratum 0 과 Stratum 1 서버가 하나로 통합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GPS 와 더불어 러시아의 GLONASS Navigation Network, 미국과 러시아와는 다르게 완전히 민간 단체에 의해 2008년부터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인 유럽연합의 Galileo European Satellite Navigation System 도 훌륭한 표준시각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시스템입니다.

      국가 기간 통신이 된 우리나라 이동통신은 CDMA 방식을 이용하고 CDMA 방식은 단말기와 기지국 장비를 포함 모든 장비가 표준시각과 정확히 일치해야 작동됩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은 서비스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표준시각정보를 미 공군의 GPS 시스템에서 전적으로 얻고 있습니다. 이는 유사시 미국이 GPS 신호를 끊을 경우 통신 불가 상태가 되고 통신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GPS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표준시각정보를 제공하는 유럽연합의 갈릴레오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미국의 GPS 시스템처럼 국가기관이 관리하는 것이 아니고 순수 민간 단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우리나라가 갈릴레오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투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 링크] [내용] 갈릴레오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GPS 위성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Backup 시스템으로 사용하자는 취지입니다.

      갈릴레오 네비게이션 시스템 실용화에 앞서 유럽 연합의 유럽우주국은 두 대의 실험 위성 중 1호 위성인 GIOVE-A를 2005년 12월 28일에 발사했고 2호 위성인 GIOVE-B 위성은 2008년 4월 27일에 발사했습니다. 이에 대한 소식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30 개의 위성과 지상관제소로 이루어질 Galileo European Satellite Navigation System 의 영문 공식 홈페이지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Galileo 위성과 궤도면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아울러 Galileo 와 GPS를 연계해 사용할 경우 위치 정확도를 보여주는 그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시스템에서 표준시각을 맞추는 방법중 NTP를 이용한 것외에 rdate 명령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NTP의 장점은 정확한 시각을 제공하는 타임소스(타임서버)와 시각 동기를 원하는 서버(여러분의 서버) 사이에 시각을 동기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인터넷 경로에 의한 네트워크상의 딜레이를 감안해 이를 조절해 준다는 점과 일단 동기된 서버 (여러분의 서버)의 자연스런 시각의 변화(time drift)를 기록해 역시 표준시각을 유지하도록 하고 또한 여러곳의 타임서버로부터 시각 정보를 받아 타임서버중 잘못된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가 있어도 이를 골라내고 다른 올바른 시각 정보를 보내는 서버를 선택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rdate 는 37번 포트를 이용하는데, 현재 많은 타임서버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37번 포트는 사용하지 않고 대신 123번 포트를 이용하는 NTPrdate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rdate와 NTP에 관한 비교 설명은 이곳을 누르세요.

    NTP FAQ and HOWTO이곳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공개 타임 서버(NTP Server)가 많이 있습니다.

      국내 공개 타임서버 리스트는 이곳에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거나 혹은 운영중인 타임서버가 있으면 로 연락바랍니다.

      우리나라의 Stratum 1 서버로는 데이콤 (gps.bora.net; 현재 사용불가), 코넷 (ntp.kornet.net; 현재 사용불가), 세종텔레콤, 부산대학교 (ntp1.cs.pusan.ac.kr / ntp2.cs.pusan.ac.kr; 현재 사용불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 연구실 (time.kriss.re.kr / time2.kriss.re.kr), xbsd (ntp.xbsd.kr) 등이 있습니다.

      Stratum 2 서버로는 이대부속 초등학교 (ntp.ewha.or.kr / ntp.ewha.net / time.ewha.or.kr), 세종텔레콤 (ntp1.sjtel.net / ntp2.sjtel.net), 데이콤 (time.bora.net / zero.bora.net)등에서 타임서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대중을 상대로 서비스중에 있습니다.

      데이콤과 세종텔레콤, 부산대학교의 타임 서버는 GPS 수신기로부터 표준시각 정보를 제공받아 표준시각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표준과학 연구원의 타임서버는 세슘원자시계로부터 직접 표준시각 정보를 받아 표준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 등록된 xbsd 타임서버인 ntp.xbsd.kr은 Motorola M12+T oncore GPS를 사용한 GPS 수신기로부터 표준시각 정보를 제공받아 표준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데이콤과 코넷 그리고 부산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타임 서버는 운영을 중지한 상태이고 한국표준과학원 타임서버와 xbsd 타임서버가 사용 가능한 국내 Stratum 1 서버들입니다. 운영을 중지한 서버들이 빠른 시간내 재가동되기를 바랍니다.

      이대부속 초등학교는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러시아의 Stratum 1 서버에서 표준시각 정보를 제공받아 표준시각을 유지하는 Stratum 2 서버인 ntp.ewha.or.kr / ntp.ewha.net / time.ewha.or.kr 을 운영중입니다. 세종텔레콤은 자체 Stratum 1 서버에서 표준시각정보를 제공받는 Stratum 2 서버인 ntp1.sjte.net / ntp2.sjtel.net을, 데이콤은 외부 Stratum 1 서버에서 표준시각정보를 제공받아 time.bora.netzero.bora.net을 각각 운영중입니다. time.nuri.net 은 세종텔레콤의 ntp1.sjtel.net 과 같은 서버(ip address 같음)를 쓰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타임서버 (time.windows.com)애플 컴퓨터에서 운영하는 타임서버 (ntp.apple.com / time.apple.com) 그리고 리눅스 배포본으로 유명한 RedHat 에서 운영하는 타임서버(clock.redhat.com / clock2.redhat.com)와 유무선 공유기와 허브등 네트워크 장비를 만드는 넷기어사에서 운영하는 타임서버 (time-a.netgear.com / time-b.netgear.com / time-c.netgear.com)를 비롯하여 전세계에 산재해 있는 타임서버 목록은 NTP Primary Time ServerNTP Secondary Time Server 리스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 타임서버중 자신에게 적당한 타임서버 도메인 네임을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타임서버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방법인 NTP Pool Time Server 가 생겼습니다. NTP Pool Time Server 는 지역별로 NTP Pool Time Server 에 등록된 기존의 타임서버가 있습니다. 사용자는 각각의 타임서버명을 일일이 알지 않아도 해당 지역의 NTP Pool Time Server 도메인 이름만 알아내 그것을 입력하면 됩니다. NTP Pool Time Server 의 대표 도메인 네임은 pool.ntp.org 이고 아시아 지역의 도메인 네임은 asia.pool.ntp.org 이며 국내 NTP Pool Time Server의 도메인 네임은 kr.pool.ntp.org 입니다. NTP Pool Time Servers 목록은 NTP Pool Time Servers 리스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주의 !!! 본 사이트는 인터넷을 통한 PC의 표준시각 동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자신의 PC나 Workstation 혹은 네트워크가 외부와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극도의 보안 유지를 위해 고의로 인터넷 연결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 연구실에서 제공하는 전화 모뎀을 이용한 시각설정법을 이용하거나 자체 Stratum 1 (one) 서버를 운영하여야 합니다. 전화 모뎀을 이용할 경우 표준시각대비 오차는 ± 0.5 초 정도입니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Stratum 1 서버는 세슘원자시계나 GPS, 혹은 표준주파수 방송국에서 송신하는 표준시각 정보를 이용하므로 물리적으로 외부 네트워크와 완전히 단절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해킹등 보안 문제가 중요한 경우 인터넷을 통한 시각 동기보다는 전화 모뎀을 이용하던지 자체 타임 서버를 운영하는게 바람직합니다. GPS를 이용한 타임서버 구축은 해당 업체에 문의하세요.

    미화 수천 달러나 하는 지극히 안정적인 고가의 타임서버를 설치할 수 없는 작은 규모의 회사나 사무실 혹은 개인이 쓰기 편리한 저렴한 가격의 GPS 를 이용한 타임서버 장비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PC 나 워크스테이션 혹은 서버를 GPS 시각과 1 ㎲ 이내로 동기시켜 타임서버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저렴한 가격의 GPS 수신 장비들로는 GPS Mouse Satellite Atomic Time Receiver (US$ 325.00) 와 GPS Synchronization Clock Model 200 (US$ 380.00) 이 있습니다. GPS Mouse Satellite Atomic Time Receiver 에 대한 소개는 이곳을, GPS Synchronization Clock Model 200 에 대한 소개는 이곳을 누르세요.

      휴대용 GPS 수신기를 이용 PC의 시각을 표준시각과 동기시키는 프로그램들도 나와있습니다. VisualGPS.net 에서 만든 NMEATime 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히 휴대용 GPS 수신기를 이용, 개인이나 조그만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타임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NMEATime 은 shareware입니다.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US$20.00을 주고 사야합니다.

      휴대용 GPS 수신기는 야외에서 사용할 경우 쉽게 전파를 수신해 큰 문제가 없지만 실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PC와 연결해 실내에서 휴대용 GPS 수신기를 사용하려면 외부에서 수신한 GPS 전파를 실내에 있는 휴대용 GPS 수신기로 재전송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Reradiating Antenna (재방사 혹은 재전송 안테나) 라고 하며 일종의 리피터입니다. 재방사 안테나는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고 자신이 간단히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재방사 안테나 제품 구입이나 자작을 위한 키트 구입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재방사 안테나에 대한 정보는 이곳이나 이곳에서 구할 수 있으며 자작에 관한 정보는 이곳이나 이곳을 참조하세요.

      PC 의 플러그-인 카드 형태의 GPS 수신기도 시장에 나와있습니다. PCI 카드 형태의 GPS 수신기에 대한 정보는 이곳을 누르세요. ISA AT 카드 형태의 GPS 수신기에 대한 정보는 이곳을 누르세요.

      극소형 마이크로칩 형태의 원자시계(Chip-Scale Vapor-Cell Atomic Clocks)가 미국 표준국(NIST)에서 개발되었습니다. 300년에 1초 이내로 오차를 보이는 이 칩의 개발로 원자시계를 반도체 기판에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CSAC(Chip-Scale Atomic Clocks) 는 크기(1.5 mm X 1.5 mm X 4.2 mm가 쌀 한톨보다 작으며(Volume < 10 mm3), 소모전력 75 mW 이하라 AA 사이즈 배터리로 작동가능합니다. CSAC 안에 있는 작은 모래알 크기의 Cell 에는 약 10억개의 증기 형태의 세슘원자(133Cs)가 들어있습니다. 작은 크기와 적은 소비전력으로 원자시계를 칩 형태의 휴대용으로 만들어 GPS 수신기와 무선통신등에 응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SAC 관련 신문기사는 이곳, NIST 의 CSAC 관련 글은 이곳을 누르세요.

    충남 대덕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주파수 연구실이 운영하는 표준주파수국

      호출부호 HLA 에서 단파 5 MHz, 출력 2 kW 로 표준 시각 정보(초, 분, 시, BCD, UTC 와 UT1 차이, 시간음성안내) 등을 24 시간 방송하는 것 이외에 우리 주변에서 표준 시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의외로 많습니다. 여러분들의 휴대전화도 쉽게 표준 시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기입니다. 휴대전화는 GPS 위성으로부터 시각 정보를 받아 정확한 시각 동기가 이루어진 기지국에서 다시 시각 정보를 받습니다. 따라서 휴대전화에서 사용하는 내부 클럭은 정확히 표준시각과 동기되어 있습니다. 다만 휴대전화에서 시각을 화면에 표시하는 로직의 우선순위가 다른 기능에 비해 뒤지므로 표준시각에 비해 몇초간의 시각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화면에 표시되는 시각이 많이 틀린 경우 휴대전화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정확한 시각을 나타냅니다.

      요즘 대중화 추세에 있는 휴대용 위성 항법장치 (Handheld GPS Navigator) [그림] 나 GPS 수신기와 PDA 혹은 노트북 컴퓨터를 결합한 항법장치, 차량에 장착된 Car Navigation System도 GPS 기술을 이용한 훌륭한 표준시각을 제공하는 장비입니다.

      휴대용 위성항법장치 (Handheld GPS Receiver) 에 대한 정보나 구입은 다음 카페GPSGIS미국 가민 (Garmin) 사의 한국 대리점인 네베상사 홈페이지 혹은 GPS 전문 쇼핑몰인 (주)발해상사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커다란 안테나와 수신기가 필요한 단파 표준주파수 수신기와는 다르게 수신기와 안테나를 소형화할 수 있는 장파 표준주파수 수신기를 이용, 아주 정확한 시각을 제공하는 손목시계탁상시계가 이미 제품화되어 판매중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 가능한 표준 주파수 이용 시계 (전파 시계; Radio Controlled Clock) 는 CASIOWave Ceptor (손목시계, 탁상시계, 벽시계) [그림] 와 미국 Seth Thomas사의 Atomic Universal Alarm Clock (탁상시계) [그림] 가 있습니다. CASIO의 Wave Ceptor인 경우 일본의 JJY-LF [서비스 가능지역] 에서 장파 60 kHz 로 표준전파를 송출하는 큐슈 표준국의 전파를 이용 시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장파 40 kHz 로 표준전파를 송출하는 일본 후쿠시마 표준국은 우리나라에서 1,000 km 이상 떨어져 있어 수신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Seth Thomas의 Atomic Universal Alarm Clock인 경우 장파 60 kHz 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파 시계를 이용할 경우 전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시계를 맞출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아쉽게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표준주파수국 (HLA) 에서는 현재 비용이 많이 드는 장파 표준주파수 방송을 하지 못하고 대신 단파 표준주파수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계회사인 Citizen은 GPS 위성에서 직접 전파를 수신해 세계 어디에서나 표준시각을 맞출수 있고 세계 여러 나라의 표준시를 표시할 수 있는 손목시계를 2011년 10월 발매 예정으로 있습니다. Eco-Drive SATELLITE WAVE란 상표명으로 판매될 예정이며 자세한 정보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외에도 일반 전화로 국번없이 116 을 누르면 한국표준과학연구원KT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대한민국 표준시 (KST)를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정확한 대한민국 표준시각을 개인용 컴퓨터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디지털시계 [그림] 가 등장했습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호성 박사팀은 세슘원자시계를 개인용 컴퓨터와 연결해 대한민국 표준시각을 알려주는 장치를 벤처기업인 에스피테크와 공동 개발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인터넷 표준시각장치란 디지털 시각 표시장치를 개인용 컴퓨터와 유무선으로 연결, 한 대의 컴퓨터로 여러 대의 표시장치를 동작시키는 원리 [그림] 를 응용한 것입니다. 이 장치를 개인용 컴퓨터의 시각동기프로그램 (UTCk3) 과 함께 사용하면 0.1 초까지 정확한 시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VisualGPS, LLC. 에서 자신의 컴퓨터 시계를 GPS 클럭이나 인터넷의 NTP 신호에 동기시키고 아울러 화면에 시계가 표시되는 프로그램을 US$20.00 에 판매중입니다.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화면에 디지털 클럭 형태로 나오는 그림은 이곳에서, 아날로그 클럭 형태의 스크린 샷은 이곳에 있습니다. 스크린 샷중 디지털 클럭에서 앞에 나오는 3자리 숫자는 오늘이 한해중 몇 번째 날인가를 보여줍니다.

    전세계의 현재 시각을 알고 싶으시면 World Clock을 누르세요.

      World Clock에서 대한민국 표준시를 나타내는 상단 중앙의 디지털 클럭과 스와치 타임은 타임서버에서 표준시각을 제공받아 정확한 현재 시각을 표시합니다. 그러나 각 나라의 시각을 표시하는 아날로그 클럭은 여러분의 컴퓨터 시각을 이용하므로 여러분 컴퓨터 시각이 틀리면 표준시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가 타임서버와 동기되어 정확한 시각을 유지하면, World Clock에서 디지털 클럭과 Seoul의 아날로그 클럭은 동일한 시각을 표시하게 됩니다. World Clock에서 표시는 현재 일광절약시간제 (DST; Daylight Saving Time)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PC 바탕화면에 항상 세계 특정지역의 현재 시각을 표시할 필요가 있을 경우 Time Zones for PCs 에서 만든 유틸리티를 소개합니다. 7 일간 사용할 수 있는 shareware 인 이 시간관련 유틸리티는 각국/도시의 현재 요일과 오전/오후 그리고 해당 국가/도시가 일광절약시간제를 실시중이면 일광절약시간제를 반영한 시각을 표시합니다.

      Time Zones for PCs 에서 세계 각지의 현재 시각을 표시하는데 기준이 되는 시각은 바로 여러분의 컴퓨터 시각입니다. 따라서 여러분 컴퓨터 시각이 틀리면 세계 시각도 틀리게 나오므로 여러분 컴퓨터 시각을 표준시각에 동기 시킨 후 사용하세요. Time Zones for PCs 는 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Time Zones for PCs 의 Screen Shot이곳을 누르세요.

      한나라당 이규택 의원은 지난 2005년 3월 4일 우리나라도 일광절약시간제를 실시하자는 내용의 `표준시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국회에 대표 발의했습니다.[해당 기사 링크] [내용]

      미국 의회에서 일광절약시간제를 기존보다 두달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승인했습니다. 새로운 미국의 일광절약 시간제는 기존의 4월 첫째 일요일에 시작해서 10월 마지막 일요일에 끝나던 것을 3월 첫째 일요일에 시작해 11월 마지막 일요일에 끝나는게 해 일광절약시간제를 두달 연장하는게 골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각 국가별 2011년 상반기 일광절약시간에 관한 정보는 이곳을, 2011년 하반기 관련 정보는 이곳을 누르세요. 세계 도시별 현재 시각은 이곳을 누르세요. 일광절약시간제 (DST; Daylight Saving Time) 에 대한 정보는 이곳을 누르세요.

    본 사이트는 개인이 자신의 컴퓨터를 대한민국 표준시에 동기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사무실이나 학교, 기업체등에서 여러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자체 타임서버를 운영하는 것이 공개 타임서버 (Public NTP Time Server)로의 불필요한 트래픽을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자체 타임서버를 운영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운영체제로 윈도우를 사용하시면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의 시각동기" 에 관한 설명을, Linux나 Unix 계열의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면 "Linux 혹은 UNIX의 시각동기" 를 참조하세요. 조그만 사무실이나 학교등에서 타임서버로 사용하기 좋은 컴퓨터로 특별한 컴퓨터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수시로 on/off 하지 않고 항상 켜져있는 컴퓨터면 충분합니다.

    타임 서버에서 표준 시각 정보를 받아 PC나 서버의 시각을 정확하게 맞추는 과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PC나 서버에 한번만 설정해 놓으면 시각에 관한 한 잊고 사셔도 됩니다. 아울러 전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별로 참조하세요.

      인터넷 타임서버에서 표준시각 정보를 받아 시스템의 시각을 동기시키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인 Tardis 2000 NT v1.5와 k9은 컴퓨터에 설치 후 시스템 재부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Windows 95/98/98SE/Me에 관한 표준시각동기 설정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 Windows NT4.0/2000/XP에 관한 표준시각동기 설정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 32 비트용 Windows Vista/7/8에 관한 표준시각동기 설정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 64 비트용 Windows Vista/7/8에 관한 표준시각동기 설정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윈도우 계열 컴퓨터의 시각 동기에 관한 설정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 Macintosh Computers에 관한 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의 설명은 이곳에 있습니다. (PDF file)
      • Linux 혹은 UNIX의 표준시각동기 설정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표준시각 동기에 관한 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을 참조하세요.

    • Windows 2000/XP에 관한 NIST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의 설명은 이곳에 있습니다. (PDF file)
    • Windows Time Service (W32Time)에 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KB (Knowledge Base)는 Windows 2000인 경우 이곳에서, Windows XP인 경우 이곳을 참조하세요. 아울러 Windows 2000의 W32Time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은 이곳에 있습니다. (MS Word file)

    동료에게 본 문서 보내기 / 관리자 메일;

    가볼 만한 곳